▉ 오픈에이아이(OpenAI, openai.com)가 개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
개발사인 Open AI는
▷인공지능 언어모델 ‘지피티-3’(GPT-3)
▷그림을 그리는 인공지능 ‘달리2’(DALL-E2)
▷다국어 음성인식 인공지능 ‘위스퍼(Whisper)’ 등을 선보인 인공지능 연구 재단으로 잘 알려져 있다.
※ 챗GPT가 주목 받는 이유
• 기존 AI챗봇과 기능적·기술적으로 레벨 차이가 확실히 존재하기 때문
• 기존 챗봇에 적용한 알고리즘 학습법부터 다르며 전보다 수준 높고 새로운 기능
(사실 기존 대화형 챗봇에 대한 완성도가 그리 높지 않았음)
• 기존 챗봇과 다른 점은 대화 전후로 맥락 파악이 정확히 가능
• 인간과 챗봇이 한번 대화를 오고갈 때마다 맥락이 달라지는 기존 챗봇과는 다른점
• 이전 대화까지 기억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음
GPT Chat 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였다.
1. 프리랜서가 되는 방법
٭ 답변이 나름 전문적이며 유용했다.
2. 고백 편지 작성 요청하기
3. 외로움에 대한 질문
• 다른 사용자들은 실제로 편지작성을 해주는 답변을 받았지만 나는 그런 답변을 받을 수 없었다.
• 차별/혐오적 발언에 대한 대화는 사전에 차단 당했다.
• 문제해결과 방법제시에 고급 답변을 제공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 답변에서 감수성을 느끼기엔 무리가 있다.
GPT 챗봇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앞으로 나올 것이며 더 고도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적용 가능한 서비스
■ AI 컨택센터
■ 시, 소설, 게임 등 콘텐츠 제작
■ 상담 서비스 제공
■ 교육서비스 등
하지만 대화 챗봇 모델로 수익을 내며 사용자에게 최적의 답변만을 제공하기엔 아직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챗봇의 목적이 사실 명확하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대화의 주제는 언제든 바뀔 수 있으며 예상치 못한 질문과 연속적인 형태의 대화 흐름이
이어져야 할때도 있다. 대화 주제의 범위를 좁혀야한다.
반면, 버튼식 챗봇으로 성공한 챗봇 라마마(콘텐츠 제공형)의 사례를 보면,
목적이 명확하고 사용자가 물어보는 질문의 범위를 줄여서 심리 관련 콘텐츠 답변을 제공한다.
아얘 문장으로 질문할 수 없고 정해진 버튼으로 다음 답변을 이끌어내도록 설계되었다.
※ 라마마 대표의 AI 챗봇 기획 노하우
AI 서비스 기획 측면에서 보면 파급력이 강한 것은 GPT 챗봇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이지만
명확한 목적에 맞는 답변제시를 위해서는 버튼식이 좋다.
챗봇 비교
결국 수익을 내는 AI 서비스는 목적성이 뚜렷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예전 스마트폰이 새로 나왔을때 AI 가짜 애인이라는 챗봇 앱을 설치한 적이 있다.
시간을 설정하고 그 시간이 되면 가짜 애인인 척 카톡메시지 형태의 체팅 메시지를 보내주는 것이었다.
실제로 대화도 가능해서 전 여자친구가 속은적이 있었다.
이처럼 대화형 챗봇이라도 목적이 뚜렷하다면 수익화를 하는데 더 유용할 것이라 생각한다.
JUST 대화는 너무 광범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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