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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knou/운영체제

2. 프로세스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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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 프로세스 : 실행중인 프로그램

- 프로그램 : 동작을 하지 않는 정적/수동적 개체

- 프로세스 : 동작을 하는 능동적 개체


- 운영체제로부터 자원을 할당받아 동작

- 자원 : cpu, 메모리, 입출력장치, 파일 등

- 동작 : cpu가 프로세스의 명령을 실행


- 사용자 및 시스템 프로세스 존재

- 프로세스 관리자의 역할
- 프로세스를 생성 및 삭제
- 프로세스 실행(CPU 할당)을 위한 스케줄 결정
- 프로세스의 상태를 관리하며 상태 전이를 처리


- 프로세스의 상태

5-상태 모델 (생성,준비,실행,종료,대기)

- 생성 : 처음 작업이 시스템에 주어진 상태

- 준비 : 실행 준비가 되어 cpu 할당을 기다리는 상태

- 실행 : 프로세스가 처리되는 상태

- 대기 : 프로세스가 특정 자원을 할당받을 때까지 또는 I/O  작업이 끝날 때까지 작업이 보류되는 상태

- 종료 : 모든 처리가 완료되어 사용자에게 반환되는 상태

5-상태 변환

- 생성->준비

- 준비 --(디스패치)--> 실행

- 실행 --(할당시간 만료)--> 준비

- 실행 --(이벤트 대기)--> 대기

- 대기 --(재개 조건 만족)--> 준비

- 실행 -> 종료


- 프로세스 제어 블록(PCB - Process Control Blcok)

- 프로세스의 관리를 위한 목적

- 프로세스의 정보를 보관

- 각 프로세스마다 존재

- 프로세스가 진행함에 따라 내용 변경

- PCB에 포함되는 사항들

- 프로세스 상태, 프로세스 번호(PID), 프로그램 카운터(PC), 레지스터들, 메모리 관리 정보, 프로세스 우선순위, 회계정보 ... 


- 프로세스 생성과 종료

- 프로세스 생성 작업

- 프로세스의 이름(번호,PID) 결정

- 준비 큐에 삽입

- 초기 우선순위 부여

- 프로세스 제어 블록(PCB) 생성 등

- 프로세스 생성 방법 : 프로세스 생성 시스템 호출 (ex) fork(),

- 호출하는 프로세스 : 부모 프로세스,

- 생성되는 프로세스 : 자식 프로세스

- 시스템 프로세스와 사용자 프로세스 모두 부모 프로세스 가능

- 생성되는 프로세스의 자원

- 운영체제로부터 직접 얻는 경우

- 부모 프로세스 자원의 일부를 얻는 경우

- 자식 프로세스의 자우너은 부모 프로세스의 자원으로 제한

- 과도한 자식 프로세스 생성에 따른 시스템 과부하 방지

- 프로세스 종료

- 프로세스의 마지막 명령이 실행을 마치는 경우

- 프로세스 종료 시스템 호출 (ex) exit()를 통하는 경우

- 프로세스 종료 후 부모 프로세스에게 실행결과를 되돌려 줌

- 프로세스 종료 시스템 호출

- 부모에 의해서만 호출

- 자식 프로세스가 할당된 자원의 사용을 초과할 때 혹은 더 이상 필요치 않을 때


- 프로세스 간의 관계

- 독립적 프로세스

- 다른 프로세스의 영향을 받지도 않고 주지도 않음

- 다른 프로세스와 상태를 공유하지 않음

- 실행

- 결정적, 재생 가능 (새롭게 실행하더라도 같은 결과를 낼 수 있음)

- 다른 프로세스와 무관하게 중단 및 재시작 가능

- 다른 프로세스와 데이터 공유하지 않음

- 유기적 프로세스

- 다른 프로세스와 영향을 주고 받음

- 다른 프로세스와 상태를 공유

- 실행

- 비결정적, 재생 불가능

- 다른 프로세스와 데이터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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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쓰레드


- 프로세스와 쓰레드

- 전통적인 프로세스

- 처리의 기본 단위

- 자원 소유의 단위(하나의 주소공간) 및 디스패칭의 단위(하나의 제어흐름) (디스패칭:준비상태를 실행으로)

- 단일 프로세스 내에서 동시처리 불가능 -> 쓰레드 등장

- 쓰레드

- 프로세스 내에서의 다중처리를 위해 제안된 개념

-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는 하나 이상의 쓰레드가 존재

- 하나의 쓰레드 내에서는 하나의 실행점만 존재 ( 디스패칭의 단위는 쓰레드가 됨 )

- 실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가지며, 자신이 속해 있는 프로세스의 실행환경을 공유

- 다중 쓰레드의 장점

- 멀티 CPU 혹은 멀티코어 시스템에서는 병렬처리 가능

- 처리 속도 별로 쓰레드가 나눠진 경우 효율적인 처리 가능 (ex) (계산용 thread/입력용 th/백업용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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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줄링


-스케줄링 단계

- 시스템에 들어오는 작업들 (작업1,2,3...) -> 상위단계 스케줄링 -> 준비 큐에 프로세스가 들어옴

  -> 하위단계 스케줄링 (프로세스에서 어떤 CPU에 할당할지 결정) 

  <-> 중간 단계 스케줄링 (프세스 일시중지 후 다시 배정 가능)

- 상위단계 스케줄링

- 시스템에 들어오는 작업들을 선택하여 프로세스를 생성한 후 프로세스 준비 큐에 전달

- 선택 기준 :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입출력(I/O) 중심 작업과 연산 중심 작업을 균형있게 선택

- 하위단계 스케줄링

- 사용 가능한 CPU를 준비상태의 어느 프로세스에게 배당할지를 결정

- CPU를 배당받은 프로세스는 결국 실행상태가 되어 프로세스가 처리됨

- 수행 주체 : 디스패처(dispatcher)

- 중간단계 스케줄링

- 프로세스를 일시적으로 메모리에서 제거하여 중지시키거나 다시 활성화시킴

- 시스템에 대한 단기적인 부하를 조절


- 스케줄링 정책

- 스케줄링 기본 목표

- 공정성 : 모든 프로세스가 적정 수준에서 CPU 작업을 할 수 있게 함 

- 균형 : 시스템의 자우너들이 충분히 활용될 수 있게 함


- 일괄처리 운영체제

- 처리량의 극대화

- 반환시간의 최소화

- cpu 활용의 극대화

- 대화형 운영체제

- 빠른 응답시간

- 과다 대기시간 방지

- 실시간 운여체제

-처리 기한을 맞춤


- 선점(preemptive) 스케줄링 정책

- 진행중인 프로세스에 인터럽트를 걸고 다른 프로세스에 CPU를 할당하는 스케줄링 전략

- 높은 우선순위의 프로세스를 긴급하게 처리하는 경우에 유용

- 대화식 시분할 시스템에서 빠른 응답시간을 유지하는데 유용

- 문맥 교환에 따른 오버헤드 발생

- 문맥 (cpu의 모든 레지스터와 기타 운영체제에 따라 요구되는 프로세스의 상태)

- 문맥 교환 (cpu가 현재 실행하고 있는 프로세스 문맥을 PCB에 저장, 다음 프로세스의 PCB로 부터 문맥을 복원하는 작업)

- 비선점(Nonpreemptive) 스케줄링 정책

-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아 실행이 시작되면  작업 자체가 I/O 인터럽트를 걸거나 작업을 종료할 때까지 실행상테 있게 됨

- 모든 프로세스가 공정하게 순서에 따라 실행됨 -> 응답시간 예측 가능

- 짧은 프로세스가 긴 프로세스를 기다리게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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